흑염소 효능 먹는 시기 방법 부작용 알아봅니다

 우리가 기력이 떨어졌을 때 먹어야 한다고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나른한 봄에는 쌉싸름한 봄나물을 먹고 기운을 차리라고도 하고 더운 여름에는 삼계탕을 먹고 보양을 하기도 합니다. 산모들에게 추천되는 흑염소는 어떤 영양이 있으며,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먹는 시기는 언제가 좋은지,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봅니다. 

흑염소 효능

우리나라 전역에서 방목하고 있는 흑염소는 무게 30~40kg의 염소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뿔은 암수 모두 있는데 수컷의 뿔은 크고 뒤로 많이 휘어져 있으며 턱에 수염이 있습니다. 암컷은 뿔이 가늘고 휘어짐이 약합니다. 흑염소는 한국 재래종으로 체격이 작고 성장이 더디지만 아무거나 잘 먹고 추위에도 강하며 성질도 온순한 편입니다. 


주로 식물의 줄기, 잎, 싹, 열매 등을 먹습니다. 임신기간은 약 160일 정도 되고 한 배에서 1~2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수명은 길게는 15년 정도입니다. 가축으로 사육을 하며 고기용이나 약용으로 쓰입니다. 고기용으로 사용할 때는 수육이나 탕을 주로 끓여 먹고, 약용을 사용할 때는 진액으로 만들어 복용하고 있습니다. 


흑염소


흑염소는 한의학에서 따뜻한 성질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어 평소에 몸이 허약하거나 추위를 잘타고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뛰어난 효능을 가진 겨울철 보양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산후 회복중인 여성이나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많이 추천되기도 합니다. 


흑염소는 아라키돈산, 철분, 칼슘, 비타민 E, 단백질, 토코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성분이 있어 기력이 쇠약한 사람들에게 기력을 보충해주고 소화가 잘되어 노인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 원기회복

흑염소는 예로부터 산후조리 중인 산모의 기력을 보충하기 위하여 먹는 경우가 많아서 여성에게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흑염소에는 아연, 칼륨, 미네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 빈혈예방

흑염소에는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쇠고기의 2배 이상에 해당하는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 수족냉증 개선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혈액순환이 훤활하지 않지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을 개선하고 배가 차가운 경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주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피부미용

흑염소에는 노화를 예방하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노화예방과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며 각종 트러블과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성인병 예방

흑염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토코페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염소 먹는 시기 방법

예로부터 선조들은 여름과 겨울이 다가오기 전에 보약을 한제씩 지어먹곤 했습니다. 땀으로 기력을 소진하는 여름이 되기전, 기온이 낮아지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겨울이 오기 전에 먹었습니다. 이 시기에 보약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흑염소를 보약으로 먹는 경우에는 진액으로 많이 먹습니다. 

흑염소를 탕이나 수육으로 먹을 경우에 염소고기는 전문 농장을 찾아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흑염소를 탕으로 끓일 때는 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끓여야 합니다. 염소고기를 핏물을 제거 할 때 흐르는 물에 2시간 정도 핏물을 빼줍니다. 염소고기를 초벌로 삶아 낼 때 월계수잎과 후추 등을 넣고 삶아 냅니다. 그런다음 염소고기와 냄비를 모두 깨끗하세 세척을 한 후에 탕을 끓이면 누린내 없이 탕이나 수육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흑염소 부작용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좋지만, 평소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인은 체질적으로 열이 많기 때문에 섭취 시에 두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잘 맞는다고 하여도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흑염소는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