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홍합을 주문해서 탕을 끓여 먹었습니다. 열심히 건져 먹었는데도 홍합이 남아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요리는 바로 홍합 미역국입니다. 홍합 미역국 끓이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홍합 미역국 끓이는 법
홍합 미역국을 끓이기 위해서는 홍합과 미역을 손질해야 합니다.
홍합 손질하기
홍합은 구매해 오면 큰 그릇에 담아 굵은 소금을 넣고 비벼 줍니다. 홍합 껍데기에 묻어 있는 오염 물질이나 이끼 등을 씻어내기 위한 것입니다.
홍합 껍데기에 따개비나 이끼가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홍합 두 개를 맞잡고 긁어내면 조가비나 이끼 등이 잘 떨어집니다. 이때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장갑을 착용하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합에는 족사라는 털 같은 것이 있습니다. 홍합은 바닥에서 서식하는 것이 아니라 바위 등에 붙어살기 때문에 몸을 고정하기 위해 분비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잡고 위아래로 흔들면 떨어집니다.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가위로 잘라내도 됩니다.
이렇게 손질을 한 홍합을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궈줍니다.
깊은 냄비에 홍합을 넣은 다음 물을 붓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생깁니다. 이 거품은 걷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조개를 깨끗하게 손질하기는 했지만 남아 있는 불순물이 남아 있어 거품과 함께 올라오게 됩니다. 거품을 걷어내고 난 후에 불을 끕니다.
홍합이 식도록 조금 기다린 다음 홍합 살을 발라서 따로 준비해둡니다. 홍합을 삶은 물은 홍합에서 떨어진 껍데기와 불순물들이 조금 남아있어 얇은 면 보자기에 걸러 준비해 둡니다.
미역 불리는 시간
홍합 미역국에 들어갈 미역을 준비합니다. 미역국을 끓일 건조 미역은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잘게 잘라서 손질된 미역을 구매할 경우에는 미역 불리는 시간을 오래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럴 때는 30분 정도 불리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 줄기가 있는 재래식으로 말린 미역은 좀 오래 불리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 이파리 사이사이에 작은 먼지나 새우 같은 것들이 끼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부드럽게 불린 후에 세척을 해야 잘 떨어집니다.
재래식 미역은 손질한 후에 먹기 적당한 길이로 잘라 놓습니다.
홍합 미역국 끓이기
냄비에 홍합을 삶은 물을 넣고 미역도 같이 넣고 끓여 줍니다. 중간에 다진 마늘을 넣고 끓입니다. 한소끔 끓은 다음 간을 보고 기호에 맞게 소금을 추가로 넣습니다. 간을 맞춘 후에 손질해 놓은 홍합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주면 됩니다.
원래는 미역이 더 많은데 사진에는 미역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따뜻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입니다. 홍합을 먹을 수 있는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맛있게 드시고 내일도 건강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