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이나 고기를 구울 때 쓰던 알루미늄 쿠킹 포일은 최근에는 사용하는 곳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삼겹살집에 가면 불판위에 겹겹이 올려 있는 포일을 고기가 타거나 눌러 붙으면 하나씩 벗겨내서 사용하고는 했습니다. 이제는 대부분 종이호일을 사용합니다. 알루미늄 쿠킹 포일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종이 호일은 유해성이 없는지 대해 알아봅니다.
알루미늄 쿠킹 호일
쿠킹호일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음식물 밑에 깔거나 포장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양면의 광택이 다른 것은 제조과정에서 마지막 압연단계에서 호일 두 장을 겹쳐서 압연합니다. 이때 압연기와 닿은 면은 광택이 나게되고, 호일끼리 닿은 반대면은 무광이 됩니다.
광택이 없는 면에 납이 코팅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코팅 유무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알루미늄 호일은 100% 알루미늄입니다.
알루미늄 쿠킹 호일 앞뒤가 있다?
앞서 애기했듯이 쿠킹 호일의 광택이 있는 면이 앞이다거나 뒤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 광택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광택일 뿐 어느쪽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에 따라 원하는 쪽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어떤 사용자는 광택이 없는 쪽으로 음식을 포장하면 금속 맛 쇠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 익숙한 쪽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쿠킹 호일 활용 꿀팁
알루미늄 쿠킹 호일 유해성 논란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소량의 알루미늄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루미늄 포일에 싸서 음식을 조리하면 알루미늄이 녹아 나와서 해롭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발암성과 치매 유발 인자에 대한 연구결과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암연구소에 따르면 알루미늄 제조 생산 공정은 1군 발암물질리라고 하였습니다. 다른 연구 결과에서 동물실험 결과 암루미늄 성분을 장기간 섭취하면 치매나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루미늄에 과다 노출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치매 등 신경계통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약처에서 제작한 영상입니다. 간결하게 사용법에 대해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알루미늄은 산과 염분에 약한 것은 사실입니다. 산이 많고 염도가 높은 음식이 알루미늄을 녹일 수 있으니 이런 음식을 포장할 때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