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강의실에서 들리는 꼬르륵 소리는 웃음이 나게 합니다. 하지만 그 소리가 내게서 나는 것이라면 참 민망한 상황입니다. 이 꼬르륵 소리 참는 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 봅니다.
꼬르륵 소리 원인
꼬르륵 소리의 원인은 배속의 가스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이 연동운동을 할 때 음식물이 없고 텅 비어있는 장에 공기가 압축이 되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됩니다.
배가 고플 시간에 나는 꼬르륵 소리는 배꼽시계라고 배고픔의 신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대부분 식사를 하면 꼬르륵 소리는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옆에서 들린만큼 크게 나거나 물소리가 나게 되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꼬르륵 소리를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갑상선기능 저하증, 크론병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경우, 소화불량으로 변비가 있는 경우, 음식을 급하게 먹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꼬르륵 소리 참는 법
- 사탕 초콜릿
배가 고파서 나는 꼬르륵 소리 참는 법은 식사시간이 되었다면 식사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사탕이나 초콜릿, 과자, 견과류 등 간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물을 마시게 되면 오히려 꼬르륵 소리가 더 크게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바른자세
꼬르륵 소리 참는 법으로는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나지 않게 하기위해 배를 웅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자세가 오히려 더 크게 나게 할 수 있습니다. 허리와 어깨를 펴고 바른 자세를 취하고 숨을 살짝 참으면 꼬르륵 소리가 멎을 수도 있습니다.
- 산책
꼬르륵 소리 참는 법으로 산책이 있습니다.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일어나서 잠깐 걸으면 장의 움직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소리가 덜 날 수 있습니다.
- 배에 힘주기
마지막으로 배에 힘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에 힘을 세게 주면 소리가 멎을 수 있습니다. 힘을 주기 힘들다면 책상에 배를 밀어 붙이면 소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를 지압을 하거나 배꼽 아랫 부분으 배를 눌러주는 것도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끔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식사할 때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사후에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꼬르륵 소리를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으로 인한 꼬르륵 소리는 참지말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