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아롱사태 찜 명절음식 딱 추천

 설날이나 추석 같은 명절에 가족들이 많이 모이게 되면 같이 나누어 먹을 음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럴 때 딱 좋은 명절 음식으로 코스트코 아롱사태 찜이 딱 입니다. 

코스트코 아롱사태 찜

 

아롱사태는 소고기의 앞다리 부위에 있는 것으로 두 덩어리가 나옵니다. 보기에 아름답고 눈에 아롱아롱거리는 한 아름의 고깃덩어리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태 부위 중 최고로 치며 육색이 짙고 근육결이 단단합니다. 

아롱사태는 육향이 진하며 육즙이 풍부하고 쫄깃한 식감이 좋습니다. 살코기만 있는 부위는 찜을 할 경우 퍽퍽합니다. 아롱사태는 지방이 적은 대신 콜라겐 덩어리인 힘줄이 있어 쫀득한 식감이 매력적인 부위입니다. 


아롱사태 찜 하는 법

1. 고기 손질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아롱사태는 미국산으로 한팩에 두덩어리씩 포장되어 있습니다. 고기를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핏물을 제거하기 위해 30분 정도 담가 둡니다. 물이 고여 있으면 다시 핏물이 흡수되어 냄새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을 약하게 하여 물이 넘처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롱사태 찜 부재료 준비

2. 부재료 손질

고기의 빗물을 제거하는 동안 준비한 부재료들을 손질해 둡니다. 

준비된 재료들은 한입 크기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무우, 양파, 당근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무우와 당근은 크게 깍뚝썰기 한 후에 돌려 깎아 둡니다. 버섯 종류는 한입 크기로 준비합니다. 


아롱사태찜 양념장

3. 양념장 준비


간장, 알룰로스, 마늘, 다진마늘, 후추, 대파, 참기름, 청양고추 등을 준비하면 됩니다. 

간장, 설탕의 비율은 3:1 정도의 비율로 조절하면 됩니다. 나머지 양념재료는 추가하고 싶은 만큼 넣으면 됩니다. 약간 칼칼한 매운맛이 필요한 경우에 청양고추를 한 두개 정도 넣으면됩니다. 




간장, 마늘, 후추 넣은 양념장

4. 아롱사태 삶기


준비한 아롱사태는 2cm 두께 정도로 두툼하게 썰어 줍니다. 고기가 익으면서 약간 줄어 들기도 하고 크게 썰어야 육즙이 덜 빠져나가 맛있습니다. 푹 익힌 고기는 젖가락으로도 자를 수 있을만큼 부드러우니 괜찮습니다. 


고기를 끓는 물에 삶기 시작하면 거품이 생깁니다. 이 거품은 냄새가 나거나 지저분해 질 수 있으니 물을 모두 버린 다음 고기도 살짝 헹궈줍니다. 물은 고기가 푹 잠길 정도로 부어 줍니다. 


찬물을 넣고 고기를 센불에서 끓여 줍니다. 물이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여 뭉근하게 끓여 줍니다. 이때 준비한 양념장을 절반만 넣고 같이 끓입니다. 고기가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양념이 스며들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롱사태찜


5. 부재료 넣기

30분 정도 끓인 후에 절반 남은 양념장과 준비한 부재료들 중 무우와 당근, 표고버섯, 새송이 버섯을 넣고 같이 끓여줍니다. 너무 일찍 넣으면 채소가 뭉개질 수 있습니다. 시간 차이를 두고 넣는 것이 좋습니다. 따로 끓여 넣는 방법도 있지만 번거로운 것은 피하는 편입니다. 

마늘향은 너무 오래 끓이게 되면 사라지기 때문에 양념장 절반을 나중애 넣으면 어느 정도는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참기름을 한바퀴 돌려 줍니다. 

완성된 아롱사태 찜을 접시에 담아 참깨를 조금 뿌려도 좋습니다. 


맺음말

명절이 다가오면 가족들이 같이 먹을 음식들을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식구들이 모이기 전에 미리 재료를 준비해 두거나 밑작업을 해두어야 명절에 바쁘지 않습니다. 다가오는 명절에 아롱사태 찜을 준비해서 가족들과 맛있게 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