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데기 효능 볶음 요리

 가끔은 추억의 음식이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흔하게 볼 수 있었던 번데기 볶음이 먹고 싶습니다. 이 번데기 알고보니 효능도 좋습니다. 
번데기 효능 볶음 요리 만드는 법 알아봅니다. 

번데기 효능

갑자기 번데기가 먹고 싶습니다.어릴적 하교길 교문 앞이나 문방구에서 한 컵씩 사서 먹거나 공원 근처 노점에서 파는 것을 사 먹었습니다.
번데기와 항상 같이 있는 짭짤한 고둥도 많이 먹었습니다. 
이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었지만 요즘은 쉽게 볼 수 없습니다. 지역 축제나 재래시장에나 가야 볼 수 있습니다. 


1980년대까지 경제개발 계획에 의해 누에를 키우는 곳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많지 않은 것이 번데기를 구하거나 보기 어려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명주실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누에의 번데기를 볶거나 탕으로 끓여 먹습니다.
누에가 나방이 되려고 변태하는 과정에서 고치를 만들고 그 안에서 번데기가 됩니다. 이 고치에서 뽑아내는 것이 명주실입니다. 이 명주실로 짠 직물이 비단 silk 입니다.

누에고치에서 명주실을 뽑아내면 번데기만 남게 됩니다.
이것을 먹는 나라는 한국, 일본, 중국에서 먹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사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누에를 키우는 양잠업의 규모가 많이 줄어 번데기를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국내산을 팔기는 하지만 1kg에 10만원이 넘습니다.
대부분 시중에 판매하는 것은 수입된 것입니다. 수입된 번데기는 1kg에 만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번데기

번데기는 기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재료입니다. 외국인들이 경악을 금치 못하는 한국 식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번데기는 매우 깨끗하고 안전한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번데기는 누에 때부터 질 좋은 뽕나무 잎만은 골라 먹이게 됩니다. 농약이나 뽕나무의 상태 등 다른 환경에 아주 예민하기 때문에 번데기 자체는 아주 청정한 무농약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이후에 보관이나 판매하는 환경으로 인한 것입니다. 

번데기는 미래의 식량자원으로 연구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이는 번데기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와 효능 때문입니다. 

번데기의 효능

  • 고함량 단백질
    번데기는 100g 당 20g 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의 함량은 낮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머리카락과 손톱, 피부 등을 생성하고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피부와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번데기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 미네랄 함유
    아연, 철분, 칼슘 등의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빈혈 예방과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번데기가 먹는 뽕잎은 폐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 뽕잎을 먹고 자란 번데기도 폐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지방산 
    번데기에는 소화 흡수를 도와주는 리놀레산과 올레산 같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번데기는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번데기에도 얇은 껍질 같은 것이 있어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번데기의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유통되고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데기 볶음 요리

번데기는 국내산이나 수입산 모두 냉동으로 유통이 되고 있습니다. 
냉동된 번데기를 흐르는 물에 불순물을 헹궈 냅니다.



이후 끓는 물에 잠깐 데쳐 냅니다. 혹시나 남아 있을 세균이나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끓는 물에 1~2 분 정도 데쳐 내면 됩니다. 


번데기 볶음

손질된 번데기를 3~4 분 정도 마른 프라이팬에 넣고 볶아 줍니다. 
어느 정도 볶아지면 물이나 육수 한컵과 마늘 1T, 청양고추 2개를 썰어 넣고 볶아가면 졸여 줍니다. 다진 마늘도 좋고 편으로 썬 마늘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편으로 썬 마늘이 좀 더 깔끔합니다. 
국물을 더 자작하게 넣고 탕으로 끓여도 좋습니다. 
추가로 대파를 넣어도 좋습니다. 간은 소금으로 기호에 맞춰 하면 됩니다. 
마지막에 후추를 넣어 줍니다. 


번데기 요리


완성된 번데기 볶음입니다. 다진마늘을 넣었더니 좀 지저분하기는 하지만 예전에 먹던 그맛입니다. 

마무리

번데기 요리 이렇게 쉬운 줄 몰랐습니다. 
시간도 총 2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재래시장에 가서 번데기 조금 사다가 가끔 만들어 먹어야 겠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번데기 사러 가보실까요?

댓글